퇴보(退步)
우리가 감내했던 수없이 많은 희생과 노력이 아무런 성과도 없었던 것처럼 무의미하게 소비되고 있다.
이 사회를 위해 희생과 노력을 감수했던 사람들이 이루어온 모든 것이 허물어 지고 있다.
자유와 정의 그리고 도덕은 이제 옛말이 되었다. 추락하는 것에도 날개가 있는 것일까?
모든 분야에 AI 광풍이 몰아치고 만병통치약 처럼 선전되고 있다. 기본 핵심 기술이 없는 나라에 AI가 무슨 필요가 있을까? 공학분야에서는 AI를 학습시키기 위한 정보를 제공할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 기본 핵심 기술을 알고 생산할 수 있는 층이 턱없이 얇기만 하다. 어이없게도 최근 주위를 둘러보면 모두가 전문가요 모두가 응용을 하고 융합을 한다. 또 아무렇지도 않게 분야도 넘나든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특정 분야의 연구사업을 비전공자가 이끌어간다. 왜 이런 상황이 시작된 것일까?
우리사회가 진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전문가를 정확히 가려낼 수 있는 시스템과 그 시스템을 지키려는 사회적 약속이다. 누구나 전문가로 위장할 수 있고, 누구도 인용하지 않는 논문을 쓰고, 누구나 학술단체에서 주는 상을 아무런 기준없이 받을 수 있는 사회가 과연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
그림은 특정한 목적을 만족하기 위해서 구조물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최적화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모든 과정이 AI의 중요한 학습자료가 된다.